본문 바로가기
소식/SW&보안

마이크로소프트 크로미움 기반 Edge 정식 출시

by 새하얀숲 2020. 1. 17.

마이크로소프트  크로미움 기반 Edge 정식 출시

Edge

2019년 4월 9일 인사이더 프리뷰를 시작하여 개발을 시작한 마이크로소프트의 크로미움(Chromium) 기반 엣지(Edge)브라우저가 1월 16일부터 정식 출시하였습니다

일단 가장 큰 변경점은 기존 EdgeHTML에서 Chromium으로 변경되었다는 게 가장 큰 변경점입니다..

즉 쉽게 말해서 구글 크롬과 동일한 블링크 엔진으로 교체가 된 거죠...

 

일단 크로미움 기반이긴 하지만 어느 정도의 기능과 UI 등은 기존 엣지 브라우저와 동일하게 제공해준다고 하네요

3단계에 걸쳐지는 개인정보보호 기능 같은 보안 기능들이요..

 

크로미움 엔진을 적용해 출시한 엣지 브라우저의 첫 정식 버전은 엣지 79 라고 하며 이는 크롬의 최신 빌드와 동일합니다 (다음 버전인 엣지 80은 2월 출시 예정)

윈도우 7 , 윈도우 8(8.1포함) , 윈도우 10 , 안드로이드 , iOS(웹킷 엔진 사용) , macOS를 지원 한다고 하네요

 

단 윈도우 10의 경우 별도로 설치하지 않더라도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할 예정이라고 하니까 아마 어느 순간 업데이트하고 나면 변경이 되어 있을 겁니다..(참고로 업데이트 주기가 빨라진다고 합니다)

(물론 엔터프라이즈 , 에듀케이션 , 워크스테이션 프로 등 기업 및 교육용은 자동 업데이트 대상이 아닙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앞으로 크로미움 기반 엣지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여 빙(Bing) 검색 기능과 통합할 예정이고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드 지원(... 어째서) 등을 추가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이로써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사 엔진을 포기를 했으니 이제는 전 세계의 브라우저 시장의 대부분을 크롬의 블링크 엔진이 차지하게 되었네요..

현재 인터넷 브라우저의 경우 마이크로소프트의 익스플로러(11은 살아있음)를 제외한다면 거의 대부분이 브링크 엔진을 사용 중인데요

제가 아는 PC용 브라우저.. 오페라(블링크) , 비발디(블링크) , 네이버 웨일(블링크) , 파이어폭스(Gecko) , 사파리(WebKit) , 브레이브(블링크) 이렇게 되네요

 

음.......... 비록 엔진 점유율을 거의 대부분을 구글이 가져가게 돼서 아쉽긴 하지만.. 에지 브라우저가 앞으로 많은 발전을 하길 바랍니다

어... 엔진을 블링크를 사용하다 보니까 엣지만의 특이한 점은 그렇게 많지는 않을 것 같긴 하지만요

 

단지 아무리 호환성을 위해서 라곤 하지만.... 익스플로러 호환 모드... 흠.................... 쩝.....

어쨌든.... 윈도 업데이트로 엣지가 변경되면 한번 사용해보기나 해야겠네요

주로 크롬을 사용하고 보조로 파이어폭스 사용 중이었는데... 크로미움 기반 엣지가 어떨지 궁금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