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SW&보안

코타나(Cortana)앱 일부 국가에서 중단 예정

by 새하얀숲 2019. 11. 20.

코타나(Cortana)앱 일부 국가에서 중단 예정

Cortana

마이크로소프트의 개인비서 프로그램인 코타나(Cortana)가 일부 국가에서는 안드로이드와 iOS용 앱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된다고 합니다

내년 1월 31일 부터 영국 , 캐나다 , 호주를 대상으로 안드로이드와 iOS용 앱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된다고 하는데요

물론 어디까지나 코타나앱 만 중단하는 거고 윈도우 및 365 계열 앱의 내장 서비스로는 계속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참고로 이와 함께 마이크로소프트 런처도 코타나가 제거된 버전이 제공될 예정이라고 하는군요...

 

음..... 일단 이게 삼성 빅스비나 애플 시리... 아마존 알렉사 등과 같은 음성 인식 비서 서비스인데요

한국에서는 많이 알려지지는 않은 상태죠

아니... 정확히 말하면 한국에서는 아예 사용을 못 하니까 별로 알려지지 않은 거겠지만요

 

윈도우 10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는데...... 한국은 사용을 못 하죠...

........ 한국어 버전 코타나의 흔적도 있고 한국어 지원 가능성 등 계속 나오지만........... 아직도 한국어를 못 배웠는지 지원할 생각이 아예 없는 건지 아직도 안 나왔죠

뭐.. 코타나 엔지니어링 기업 부사장도 직접 한국어는 아직 지원할 계획 없다고 인터뷰했으니까 한국에 코타나가 나오려면 정말 오래 걸릴 거라고 생각되네요

 

차라리 아마존 알렉사가 더 빨리 나올 거라고 생각되네요

 

지금 마이크로소프트는 코타나를 새 지원 언어를 늘리기보다는 현재 지원되는 언어를 대상으로 더 언어를 잘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 신기능을 구현하는데 집중한다고 하고 있어서

아마... 코타나 자체가 새로운 언어 배워서 여러 국가에 서비스하는 것 자체를 보기 힘들거라 생각되네요

지금도 서비스되는 국가가 별로 없으니까요

 

그냥 코타나를 기다릴 시간에 차라리 삼성 빅스비를 사용하던 애플 시리를 사용하던.. 하는 게 더 좋을 것 같네요

아니면 통신사에서 서비스하는 것들... SK NUGU나 KT GiGA Genie도 있으니까요

구글 어시스턴트도 있고... 한국은 이미 대체제들이 너무 많아서 코타나가 한국에 나와도 설자리가 없을 것 같네요

 

코타나가 한국에 서비스하는 날이 올지 모르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