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SW&보안

어도비 플래시 12월 31일 지원 종료 확인

by 새하얀숲 2020. 7. 16.

어도비 플래시 12월 31일 지원 종료 확인

Adobe Flash

흔히....... 플래시 게임과 플래시 애니메이션(졸라맨 , 마시마로 등)의 제작 도구이자... 플레이해주는 도구죠

2010년대가 되면서 점점 플래시 게임이나 플래시 애니 등이 배척되는 분위기가 되었고.... 스마트폰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배제되기 시작하였죠..

iOS는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고...안드로이드는 지원을 하기 했지만 안드로이드 4.0 이후 중단되었고요

 

게다가 인터넷 익스플로러(IE) 외 브라우저는...... 그다지 지원이 좋지 않았고 최적화가 그렇게 좋지도 않았고요

특히 IE 이외의 브라우저의 사용량이 많아지면서 더욱 그렇게 된 거 같네요 (자원도 많이 먹기도했... 크흠)

결정적으로 보안 취약점을 이용한 악성코드와 랜섬웨어의 유포가 가장 치명적이었다고 생각되는군요...

 

어쨌든 그래서 3년 전인 2017년에 어도비에서 플래시 플레이어에 대한 지원을 2020년 12월 31일 종료할 예정이라고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어도비 측에서 최근에 3년 전에 발표한 것과 마찬가지로 프랠시의 지원 종료를 확인해줬다고 합니다...

오해 2020년 12월 31일 이후 업데이트 및 보안 패치는 더 이상 제공되지 않으니 그전에 사용자들은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를 삭제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이죠..

 

어도비 측에서는 플래시 플레이어의 다운로드 페이지를 제거할 예정이며 지원이 끝난 이후는 플래시 기반 콘텐츠가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에서 실행되지 않도록 차단한다고 하네요...

 

2020년 말 이후... 즉 내년부터는 플래시 웹 플러그인에 대한 지원도 종료가 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대신 AIR을 비롯한 다른 플랫폼은 지원이 계속될 예정이라고 하니까.... 그나마 다행이라면 다행이겠죠

 

참고로 어도비 프랠시 개발 환경인 어도비 애니메이트의 경우 플래시 개발 환경이 아닌 애니메이션 제작에 중점을 둔 프로그램으로 전환된 상태입니다

자동 립싱크도 지원하고 VR 지원.... 등등 여러 기능들도 추가된 모양이더군요

 

 

12월.. 31일..... 얼마 남지 않았네요

추억의 플래시 게임이나 플래시 애니 등... 전부 못 만난다는 게 되겠죠

AIR 혹은 HTML 5 등 대체 기술로 이전한 건 문제가 없으나 여전히 플래시 기반으로 되어있는 게 문제겠네요

 

어...... 음..... 추억이 사라지는 건 어쩔 수 없지만.................. 요즘은 보안이 중요한 시대니까 어쩔 수 없는 거겠죠

네이버 블로그에는 여전히 플래시 기반으로 된 것들도 많고 예전에 올라온 글들의 경우 플래시 기반인 것들도 꽤 있을 테니까 그쪽이 문제겠군요....

 

쩝.......... 이제는 놓아줄 때가 된 것 같으니 어쩔 수 없겠네요....

앞으로 대략 D-169일 정도 남은 것 같으니... 그전까지 해보고 싶으신 게 있다면 최대한 해보시고 이제는 보내줘야 될 것 같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