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SW&보안

마이크로소프트, 구형 엣지 브라우저 지원 종료 예정

by 새하얀숲 2021. 2. 16.

마이크로소프트, 구형 엣지 브라우저 지원 종료 예정

edge
Microsoft Edge

마이크로소프트가 구형 엣지 브라우저의 지원을 곧 종료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구형 엣지 브라우저는 EdgeHTML 기반의 엣지 레거시 버전을 말하며 현재 최신 버전은 크로미움 기반입니다

이 구형 엣지 브라우저는 2021년 3월 9일에 지원이 완전 종료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종료가 되고 한달 후인 2021년 4월에 있을 윈도우 10 정기 업데이트를 통해 완전히 제거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업데이트를 하게 되면 구 버전 엣지 브라우저의 설정은 그대로 신형 엣지 브라우저로 옮겨질 예정이며 구 버전이 작업표시줄에 바로가기로 있었다면 신형 엣지가 그 자리를 대체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윈도우 패치 수준에서 아예 구 브라우저를 삭제하는 거라 그대로 사용할 수도 없다고 하네요

물론 업데이트를 건너뛰면 되긴 하는데 보안 업데이트가 중단되는 브라우저를 계속 부여잡고 있기는.... 위험하겠죠

 

그러니 아직 구형 엣지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업데이트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edge
Edge

현재 엣지 브라우저 최신 버전은 2020년 1월 15일 정식 공개된 이후 구버전을 대체하였는데요

이 엣지 브라우저는 기존 구형(EdgeHTML)과는 달리 크롬이 사용하는 블링크 엔진... 즉 크로미움 기반으로 만들어진 브라우저입니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는 크로미움 기반 엣지 브라우저에 구형에는 없었던 기능들도 추가하고 있고 크롬처럼 확장 프로그램 생태계가 다양해졌고 보안 업데이트도 지원되고 있기에 곧 보안 업데이트가 종료될 구형 엣지 브라우저보다는 안전합니다

 

그나저나........... 이로써 마이크로소프트가 직접 만든 자체 엔진 브라우저는 완전히 끝났네요

이제 윈도우용 웹 브라우저의 대부분은 크로미움(크롬) 기반 브라우저가 거의 대부분을 점령하게 되었네요

오페라 브라우저 / 브레이브 브라우저 / 네이버 웨일 / 크로미움 기반 엣지 / 크롬

 

여기서 크롬 브라우저가 아마 브라우저 시장의 대부분을 점령했을 것 같네요

파이어폭스(Gecko 기반)가 그나마 유일한 대항마지만....... 점유율이... 그렇게 좋다고는 할 수는 없죠

사파리 브라우저(WebKit 기반)는....... 어.. 음... 애플이라는 특수성이라서 사실상 맥 OS , iOS , iPadOS에서만 사용하는 거나 마찬가지니 제외하죠....

참고로 애플의 앱스토어(iOS)에 브라우저를 내놓으려면 기본 정책상 기본엔진인 WebKit 엔진을 이용해야 된다고 하더군요

 

이제는 구글이 웹 표준을 만들어내는 거나 마찬가지인 것 같네요

쩝... 구글이.......... 크로미움을 통해 허튼짓은 안 하길 바라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