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IT & PC 관련

미국정부,반도체 제조 장비 규제 검토

by 새하얀숲 2020. 2. 20.

미국정부,반도체 제조 장비  규제 검토

화웨이

미국 상무부에서 글로벌 반도체 제조업체들이 미국산 반도체 제조 장비를 사용할 경우 미 당국에게 라이선스를 받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한다고 합니다

해당 방안은....화웨이를 대상으로 하는 모양이며 반도체 공급을 위해 미국산 반도체 제조 장비를 사용하면 라이선스가 필요하게 되는 방안입니다

 

게다가 기존에는 제3국 반도체 제조업체가 미국산 부품을 25% 사용했을 경우 요구하던 라이선스 기준을 10% 이상으로 더욱 강화하는 방안도 추진할 전망 이라고 하네요

(기존에는 25%가 안 되는 제품은 미 정부의 라이센스 없이 화웨이 공급이 가능했습니다..)

 

만약 이런 조치가 취해질 경우...... 글로벌 시장이 꽤 영향을 받게 될 것 같네요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화웨이는 지난해 기준 208억 달러(24조 7520억 원 정도) 어치의 반도체를 사들이는 세계 3위의 업체라고 하니까요

 

대만 파운드리 업체인 TSMC도 타격을 받게 될 것 같군요

TSMC의 경우 화웨이가 전체 매출의 약 10% 정도를 갖고 간다고 하니까요

Kirin

주로 화웨이의 반도체 설계 자회사인 하이실리콘에서 나오고 있다고 하니까(대표적으로 기린 AP 등) 비중이 꽤 많은 모양이네요

국내의 경우 삼성전자랑 SK하이닉스의 D램이랑 낸드플래시를 비롯한 메모리 반도체를 화웨이가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을 테니까 국내 업체도 타격을 입을 것 같고요

 

안 그래도 미국은 2018년 5월부터 화웨이를 블랙리스트(거래제한기업)에 화웨이를 올려서 화웨이와 거래하려면 미 정부의 사전 승인이 필요한 상황이고....

유럽 국가들에게도 화웨이 5G 장비를 정보유출 위험이 크다면서 채택하지 말라고 권유하고 있는데.... 만약 이번에 검토하는 방안까지 통과하게 될 경우 화웨이가 상황이 많이 안 좋아질 것 같군요

 

물론 유럽 국가들은 미국의 말과 상관없이 그냥 화웨이를 도입하는 곳도 존재하기도 하고... 아니면 국가안보와 관련된 곳 및 군사용 등은 화웨이 제품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곳도 존재하고요

 

갈수록 미국의 화웨이 제재 수위가 점점 높아지고 있네요

현재 중국은 반도체 굴기 라면서 반도체에 투자하고 있는데 아마도 이걸 의식해서 제재가 점점 심하게 되는 모양입니다

 

최근에 미국 뉴욕 연방 경찰이 화웨이가 기업 부패범죄 처벌법을 위반했다고 16개의 혐의를 적용해 추가 기소했다고 하더군요

화웨이가 오랜 기간 미국 기업의 영업비밀을 빼돌리고 지식재산권을 도용하려고 했고 거기에 제재 대상인 북한과 이란을 지원했다는 혐의가 적용되어있다고 하네요

 

음....................

점점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 심해지고 있는 것 같네요

 

화웨이가 앞으로 어떻게 될지 궁금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미국과 중국이 어디까지 갈지 걱정이네요..

(가능하면 피해가 적게 끝나는 방향이었으면 좋겠는데............... 쩝... 힘들 것 같군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