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모바일 기기 관련(노트북 포함)

퀄컴, 노트북용 스냅드래곤 X 엘리트 발표

by 새하얀숲 2023. 10. 26.

Snapdrogon X Elite

퀄컴이 노트북을 위한 스냅드래곤 X 엘리트를 발표했습니다....

 

4nm 공정을 통해 만들어진다고 하며 DirectX 12 API를 지원하는 GPU도 내장되었고 Adreno Video Processing Unit(VPU)는 4K60 10비트 인코딩 및 디코딩을 H.264 , HEVC , AV1을 제공한다고 하네요

CPU

CPU는 12개의 Oryon 코어를 탑재했고 3.8 GHz 클럭을 최고 4.3 GHz까지 부스트 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경쟁 인텔 13세대 칩셋과 비교할 경우 멀티 스레드 성능은 비슷하지만 전력은 68% 덜 쓴다...라고 하며 애플 M2보다는 피크 멀티 스레드 성능이 50% 높다고 합니다

 

내장된 Adreno GPU는 4.6 TFLOPS를 제공하며 최대 3개의 외장 UHD 모니터를 60Hz로 구동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Hexagon NPU의 경우 45 TOPSs를 지원해 생성형 AI 작업에 적합하며 초당 130억 개 이상의 파라미터를 온 디바이스로 처리하고 30개 토큰을 생성한다고 하네요

 

최대 136GB/s 메모리 대역폭 및 42MB 총캐시의 LPDDR5 X RAM / PCIe Gen4 혹은 UFS 4.0 스토리지 / 블루투스 5.4 및 Wi-Fi 7 지원 FastConnect 7800 / 피크 하향 최고 10 Gbps 스냅드래곤 X65 5G 모뎀

Aqstic DAC로 무손실 음향 재생 및 Spectra ISP로 최대 36MP 듀얼 카메라 및 4K HDR 촬영이 지원된다고 합니다

 

음.................. 성능이 개선된 건데.. 대충 기존에 나온 8CX를 더욱 개량한 그 위 플래그십에 위치하는 칩셋이네요

ARM 윈도 노트북 시장을 노리는 건데.............. 호환성이 개선되었을지 궁금하네요

 

현재 ARM 윈도우를 사용하면 기존 x86계열 프로그램을 에뮬레이터를 통해 하다보니 온전한 성능을 못 뽑아냅니다...

그나마 윈도우 11로 오면서 이것저것 기능 지원이 추가되어 호환성이나 성능이 개선되었다고 하더군요

물론 어디까지나 기존보다 개선되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부족하고 가성비도 나빠서 썩 좋지는 않지만요

그래도 단순 문서작업이나 웹서핑은 큰 문제없이 가능 해졌다고 하던데............ 이 칩셋으로 CPU도 CPU지만 GPU의 호환성이 개선될지 궁금해지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