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SW&보안

MS, Windows 11 발표

by 새하얀숲 2021. 6. 26.

MS, Windows 11 발표

windows 11
Windows 11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 11을 정식으로 공개했습니다

루머는 계속 있었는데 진짜 나왔네요.........

으음....윈도우 10이 마지막 아니었나... 쩝...

 

기존 윈도우 10 사용자는 무료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마이크로소프트 말로는 최소한 무료 업그레이드 기간은 최소 1년이 될 것이고 아직 정해진 건 없다고 합니다

윈도우 11의 공식 출시 예정일은 2021년 후반예정이라고 하네요

 

이번에 공개된 윈도우 11은 윈도우 최초로 UEFI만 지원하고 64비트만 지원하는 윈도우 라고 합니다

32비트 프로그램은 기존과 동일하게 작동하니 문제는 없지만요

대신 이번 윈도우 11은 최소 사양이 많이 올라갔는데요

 

공식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가 밝힌 윈도우 11의 사양

듀얼 코어 이상 1 Ghz 64비트(AMD64) 지원 CPU or SOC(ARM CPU)

램 4GB 이상 / 저장 공간 64GB

그래픽은 WDDM 2.x 이상을 지원하는 다이렉트 12 이상 지원하는 그래픽 하드웨어

9인치 이상의 1366 x 768 HD 해상도 지원 디스플레이

그 외에 TPM 2.0

 

일단 윈도우 11부터는 레거시 바이오스만 지원하는 제품을 다 내려쳐버렸다고 생각하면 될 듯합니다..

특히 그래픽의 경우 다이렉트 x 12를 지원 안 하는 라데온 HD 5000 ~ 6000 이전 / 지포스 200 시리즈 이전 / 인텔 7.5세대 그래픽스 이전 은 다 지원이 안 되는 거죠

 

그리고 TPM 2.0은...... 공식적으로는 2.0이 필요한데 1.2여도 된다는 등...

여러 이야기가 있는 상태인 만큼 제대로 된 최소 사양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후에 자세한 사항을 알려 주긴 할 테니 조금 더 기다려봐야 될 듯합니다

 

만약 TPM 2.0이 정말 필수라면 윈도우 11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TPM 2.0 모듈을 메인보드에 꼽아서 사용하거나

공식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가 공개한 CPU의 최소세대에 해당하는 인텔 8세대 이상(PTT 기능) AMD 라이젠 2세대(fTPM 기능) 이상을 구매해 해당 기능을 켜서 사용하셔야 됩니다

TPM 기능을 CPU 자체적으로 지원은 인텔은 6세대 AMD는 라이젠 1세대 부터 지원 하는데 마이크로소프트가 공개한 CPU 목록에는 빠져있네요..

windows 11
Windows 11

어쨌든 이제 윈도우 11에 대해 간단히 알아봅시다

 

참고로 윈도우 11에서 익스플로러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대신 엣지에 IE 모드가 있다고 하네요

 

인터페이스는 개발 중단된 윈도우 10X와 비슷하게 변했습니다

시작 버튼과 시스템 아이콘을 중앙으로 정렬 할 수 있고 응답 속도도 빨라졌다고 합니다

스토어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스토어도 새롭게 뜯어고쳤다고 합니다

디자인과 검색방식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이 변경되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이제는 중간 과정 없이 Win32 프로그램을 스토어에 바로 배포할 수 있게 변경했다고 합니다

기존에는 UWP로 따로 작업해야 됐는데 그 과정을 없애준 거죠

안드
안드로이드

이제 윈도우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사

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틱톡이나 인스타그램 같은 안드로이드 앱을 윈도우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윈도우 11에는 게임 관련 기능들도 꽤 있는데요

게임에서 다이렉트 12 얼티밋과 다이렉트 스토리지 기능이 추가 되었다고 합니다

스토리지
다이렉트 스토리지

다이렉트 스토리지 기능을 통해 GPU가 NVMe SSD에 직접 접근해 더욱  빠르게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Xbox 게임 패스와 오토 HDR 기능이 지원된다고 하네요..

 

윈도우 11 공식 영상

https://youtu.be/Uh9643c2P6k

이외에도 여러 변경 사항이 있는데요...

일단 제 눈에 띄는 건 이 정도인 것 같네요

 

태블릿 관련 개선이나 ARM 지원 등... 여러 가지가 더 있기는 한데.... 일단 당장의 문제는 TPM 2.0이 관건 일 것 같네요

일단 마소에서 나중에 자세히 말해주긴 할 테니... 기다려 봐야 될 것 같습니다..

 

아 참고로 기존 윈도우 10의 지원은 2025년 10월 14일까지로 적혀 있는 상태입니다

반응형